가업상속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자

가업상속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가업상속공제를 받기 위한 조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피상속인이 10년 이상 계속하여 경영한 기업에 대한 것입니다. 그럼, 자세히 알아볼까요?

1. 가업의 정의

가업은 피상속인이 10년 이상 계속하여 경영한 기업을 의미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가업상속공제를 받기 위해 지켜야 하는 네 가지 가업요건과 피상속인 요건, 그리고 상속인 요건입니다.

2. 가업요건

가업요건은 모두 네 가지입니다.

  1. 10년 이상 계속하여 경영한 기업에 해당해야 합니다.
  2. 가업상속공제대상인 중소기업 또는 중견기업에 해당해야 합니다. (직전 3개 사업연도 평균매출액 5천억원 미만인 경우)
  3. 주된 사업이 가업상속공제 가능업종이어야 합니다.
  4. 상속개시일 전 10년 이상 가업상속공제 가능업종을 계속 유지해야 합니다.

3. 피상속인 요건

피상속인 요건 또한 모두 네 가지입니다.

  1. 10년 이상 최대주주로서 40% (상장법인의 경우 20%) 이상의 지분을 유지하면서 계속 경영해야 합니다.
  2. 일정기간 동안 대표이사로 재직해야 합니다.
  3. 최대출자자가 2인 이상인 경우, 최초 가업상속공제 적용신청 시 피상속인이어야 합니다.
  4. 상속개시 전 10년 이내에 탈세나 회계부정으로 인해 벌금 또는 징역형이 선고되지 않았어야 합니다.

4. 상속인 요건

상속인 요건은 다섯 가지입니다.

  1. 상속개시일 현재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2. 상속개시 전 2년 이상 가업에 종사해야 합니다.
  3. 상속세 신고기한 내에 임원으로 취임하고, 신고기한부터 2년 이내에 대표이사로 취임해야 합니다.
  4. 상속개시 전 10년 이내에 조세포탈 또는 회계부정으로 인해 벌금 또는 징역형이 선고되지 않았어야 합니다.
  5. 중견기업의 경우, 가업상속공제 미적용 시 상속세의 2배 이상을 상속재산가액으로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5. 영농상속공제 미적용 요건

피상속인과 상속인이 농업인인 경우로서 영농상속공제를 받지 않을 것을 요구합니다.

가업상속공제는 복잡해 보이지만, 꼼꼼하게 조건을 확인하고 이행한다면 상속세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다른 세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